본문 바로가기
잡동사니

미세먼지...ㅠㅠ 자유로와지고 싶다.

by 임사갈 2021. 3. 29.


꽃 피는 춘 삼월이다. 따뜻한 날씨로 소풍 가기 좋은 계절이다. 그러나 요즘은 집 밖에 나가기가 무섭다. 미세먼지 때문이다. 미세먼지란 중국의 동북지역과 서해 대도시 산업지대의 산업활동으로 만들어지는 오염물질이다.
미세먼지는 유독 봄에 가장 심하다. 그것은 계절풍 때문인데, 편서풍이 부는 봄에 우리는 미세먼지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 또 봄에 집중적으로 발생하는 황사와 겹치면서 미세먼지에 따른 기후 악화는 더 심하게 느껴진다.


미세먼지는 인체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 세계보건기구(WHO)는 미세먼지를 발암물질로 분류한다. 입자가 매우 작아 호흡을 하여 폐에 침투하면 몸 밖으로 배출되지 않기 때문에 만성 폐쇄성 폐질환, 폐암 같은 질병을 유발할 수 있다. 또 심혈관, 안과 질환 등으로 건강에 악영향을 미친다.
미세먼지로부터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노출을 최대한 줄이는 것이다. 외출을 자제하고, 외출이 불가피하다면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효율적인 마스크 선택 요령은 천으로된 일반 마스크보다 포장지에 '의약품' 표시가 된 황사 마스크, 방역용 마스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미세먼지 마스크의 성능 규격은 KF(Korea Filter)로 표시하는데, 숫자가 클수록 미세먼지 입자의 차단 효과가 크다. 그래서 미세먼지 농도에 따라 KF의 정도를 고르는 것이 좋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