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동사니

재테크(Financial Technology)는 무엇인가?

by 임사갈 2021. 7. 7.

재테크(財 Tech, Financial technology)는 재산을 늘리기 위해 벌이는 재무 활동으로 자금 조달, 운용이 목적이다. 재무 테크놀로지의 줄임말로 돈으로 증권, 외환시장에 참여하여 이자, 배당금, 유가증권 매매 수익, 외환차익 등으로 기업이 수익을 올리는 활동이다.

 하지만 이제는 개인이 재산 증식을 위해 은행이나 주식, 부동산 등에 투자하는 것을 재테크로 인식하고 있다. 보유 자금을 효율적으로 운용하여 최대 이익을 창출하는 방법으로, IMF 외환위기 이후 경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자산을 불려 나가려는 일반 가계에서도 쓰이게 된 말이다.

 근본적으로 재테크는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자산가치의 하락을 극복(인플레이션 헷지)하기 위해 이루어진다. 가장 기본적인 자산 증식은 은행의 금리를 이용한 예금, 적금으로 할 수 있다. 하지만 만약 금리보다 물가상승률의 폭이 크다면 실질 금리는 마이너스가 되어 결과적으로 자산 가치가 감소하게 된다. 그래서 자산 보유자들은 자산 가치의 감소를 극복하기 위해 은행의 예금, 적금 외에 다양한 투자수단으로 주식, 부동산 등을 이용하여 재산의 증식을 이루게 된다. 이렇듯 재테크는 다양한 투자 수단을 통해 실질적인 자산 증식을 목적으로 수행되는 총체적 행위로 볼 수 있다.

반응형